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2급

제1주차 2교시에 학습한 것과 같이 장애의 개념은 의학적 모델에서 사회적 모델로 변화되었습니다. 이 2가지 논리 모델의 장・단점을 비교・설명하고, 사회적 모델로의 변화가 장애인복지 실..

반응형

제1주차 2교시에 학습한 것과 같이 장애의 개념은 의학적 모델에서 사회적 모델로 변화되었습니다. 이 2가지 논리 모델의 장・단점을 비교・설명하고, 사회적 모델로의 변화가 장애인복지 실천에 있어 어떤 의의를 갖는지 구체적 사례를 들어 논하세요.

 

 

 

과제제목

장애인복지 실천에 있어서

장애의 개념 변화가 갖는 의의 고찰

 

 

 

 

제1주차 2교시에 학습한 것과 같이 장애의 개념은 의학적 모델에서 사회적 모델로 변화되었습니

“장애”라는 개념 정의는 시대, 국가 또는 학자별로 조금씩 다르게 정의되어왔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제시한 개념이 오늘날에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198

www.happycampus.com

 

 

 

 

목차

Ⅰ. 서론
1. 들어가면서
2. 장애인복지의 가치와 의의

Ⅱ. 본론
1. 장애의 개념과 모델
2. 각국의 개념 모델 적용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라는 개념 정의는 시대, 국가 또는 학자별로 조금씩 다르게 정의되어왔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제시한 개념이 오늘날에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1980년에 국제장애분류라고 하는 장애에 대한 개념적 틀을 발표하고 이러한 분류기준을 세계 각 국가에 적용할 것을 권장하였다. 세계보건기구는 국제장애분류 제1판에서 장애의 정의를 기능장애, 능력장애, 사회적 불리의 3개 영역으로 나누고 그에 따른 행동지침도 예방, 재활, 기회의 균등화를 정책적인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그러나 1980년의 국제장애분류는 질병과 기능장애, 능력장애, 사회적 불리 사이의 명확한 경계를 구분하기 어렵고, 질병이나 부상 외에도 능력장애와 사회적 불리에 영향을 주는 다른 요인이 존재할 수 있다는 한계점을 드러냈다. 이런 한계점을 보완하여 1997년 국제장애분류 제2판이 나왔다.

 

참고 자료

김용득(2002). 장애개념의 변화와 사회복지실천 현장 함의. 한국사회복지학 vol 51, 157-182
윤상용,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교수.“장애의 개념과 모델” (contents.kocw.net›kocw)
이채식 외(2015). 장애인복지론. 창지사, 15-6

 

 

 

 

 

자료 보러 가기

 
 

제1주차 2교시에 학습한 것과 같이 장애의 개념은 의학적 모델에서 사회적 모델로 변화되었습니

“장애”라는 개념 정의는 시대, 국가 또는 학자별로 조금씩 다르게 정의되어왔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제시한 개념이 오늘날에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198

www.happycampus.com

 

 

제1주차 2교시에 학습한 것과 같이 장애의 개념은 의학적 모델에서 사회적 모델로 변화되었습니

“장애”라는 개념 정의는 시대, 국가 또는 학자별로 조금씩 다르게 정의되어왔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제시한 개념이 오늘날에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198

www.happycampus.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