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등산만 하고 나면 아킬레스건이 짧아져요 : 치료법은?

반응형



아킬레스건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크고 강한 힘줄로써 발뒤꿈치에 있고 길이는 무려 15cm라고  해요~​

아킬레스건의 주요 기능은 종아리 근육과 그 밑의 가자미근이라는 근육이 수축할 때 발바닥 굽힘의 힘을 일으켜 걸을 때, 달리거나 뛰어오를 때 관여하게 되는  역할을 한대요^^

저는 평지를 걸어다닐 때는 안그러는데 이상하게 등산만 하고 나면 발뒤꿈치가 너무 아파서 걸을 때마나 절뚝거리고 이유를 알 수 없었는데요..
어이없게도 높은 산도 아니고 동네 뒷산을 오르는데도 발이 아프니 운동 부족이라고만 생각했어요

그 이유를 드디어 알게 되었는데요!!
아킬레스건이 짧아져서 그랬던 것이었던 것이었어요



아킬레스건이 짧으면 걸을 때 뒤꿈치가 땅에 잘 닿지 않고 앞꿈치로 걷게 되는데요.
이렇게 뒤꿈치가 안정적으로 바닥에 닿지 않은 상태로
장시간 걷다 보면 종아리 근육에 긴장감이 지속적으로 가해지면서 근육통이 발생하기도 하고 쥐가 쉽게 날 수 있다고 하네요 (아~~그래서 내가 쥐가 자주 났구나..)

또 양쪽의 다리길이가 다르거나 골반이 틀어지면서 아킬레스건이 짧아지기도 하는데요. 요즘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골반이 틀어져 있지요. 특히 사무직인 분들은 장시간 앉아 있고, 앉아 있으면서 다리를 꼬고 있는 경우가 많으니 해당이 되겠네요.



​자신의 아킬레스건이 짧은지 확인해보기 위해서는
뒤꿈치를 바닥에 대고  쪼그려 앉았을 때 중심을 잡지 못하고 뒤로 넘어지는 경우 아킬레스건이 짧다고 판단할 수 있다는데 저도 이 자세를 해보니 중심잡기가 어렵군요



처음에는 물리치료를 받으러 다녔는데 그 당시에는 괜찮아지더라도 또 다시 발이 아프거나 조금만 경사진 곳을 걸어가면 갑자기 아파지고 했었지요.
그러다가 이 동작을 하고 나서 신세계를 경험했는데요
별거 없어요~~ 아래처럼 발가락부분을 잡고 몸 앞쪽으로 당겨주는 동작이에요!
몇 번만 하면 마법같이 발 아픈게 사라져요^^


평소에는 걸어 다닐 때에도 의식적으로 뒤꿈치를 바닥에 붙이고 걷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아킬레스건에 좋아요~~  이렇게만 했는데도 요즘은 산에 올라도 아프지 않답니다^^

가을산 이제 아무리 올라도 아킬레스건 문제없어여


반응형